취업진로

취업가이드

생명과학은 지구 생명체의 다양한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그 원리를 이용하여 인류와 사회에 풍요로운 생활을 제시하는 첨단 과학기술이다. 순수과학이지만 의학, 약학, 농학, 공학 등의 응용 학문과의 융·복합으로 우리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난치병의 퇴치, 식량난 해소, 환경문제 개선과 새로운 대체에너지 개발 등의 난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혁신적인 차세대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우리 학과에서는 생명과학의 전 분야를 포함하는 과목을 개설하고, 학생들의 연구생 활동과 다양한 실습 과정을 통해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현상과 연구, 생명소재 개발 및 생산, 의학 및 기타 분야의 고급 전문 인력이 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우리 학과 대학원 학생 지도 및 학부 학생 실험 지도에 대한 연구 인프라는 국내 최고 수준이다.

우리 학과의 모든 학생들은 생물학을 비롯한 자연과학, 공학, 다양한 학제간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 등을 갖추게 되고 산업계와 연구계를 이끌어 갈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전문인력으로 양성될 것이다. 졸업 후에는 대학원 진학, 관련 분야 회사 취업, 국립연구기관, 여러 정부기관 및 정부출연 연구소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최근에는 의학, 치의학, 약학 전문대학원으로의 진학도 많아지고 있다.

주요 취업 진로

대학원 진학

석·박사 학위수여 후에는 관련 분야의 공공연구소 또는 민간연구소의 연구원으로 근무하거나 대학과 같은 교육기관에 교수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교육

중·고등학교 교사, 학원강사, 생태교육 및 해설가 등

전문대학원으로의 진학

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 전문대학원, 한의학 전문대학원, 약학대학

연구소/연구직

국립수목원, 국립산림과학원, 원예연구소, 국립환경과학원, 국립공원관리공단,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국립생물자원관, 국립중앙과학관, 대학부설연구소, 병원부설의과학연구소 등

국내외 제약회사/병원
공무원/공사

관리직, 환경직, 한국환경자원공사, 수자원공사 등

다양한 생명과학 벤처 등